건강이야기

[스크랩] 경찰 무도학과(태권도)] 발차기 방법 레포트.모음

흑영 박상철 2011. 1. 16. 20:40
앞돌려차기

1. 무릎을 끌어 올린다. 이때 밑에 축발을 스치는 듯한 느낌으로 올린다.이유는 발이 옆으로 돌아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2. 축발을 180도 튼다.이때 허리의 반동을 최대한 이용해야한다. 그래야 강한 발차기가 나온다
3. 축발을 틀고 발을 차는 과정에서 중심을 잡기위해 엉덩이가 위로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조심해야 한다. 엉덩이를 완전히 넣어야 한다.
4. 상체는 누우면 차는 힘이 앞으로 뻗을수 없다. 상체는 최대한 세우고 시선은 목표물을 끝까지 봐야한다.
5. 임팩트는 목표물 보다 약간 뒤로 있다고 생각하고 차고, 차는 동시에 빠르게 무릎을 접는다.

뒷차기

1. 상체를 빠르게 회전시키되 가슴을 차는 방향으로 열지않는다. 시선만 돌려 차는 목표물을 응시한다
2. 무릎을 끌어올린다.
3. 차는순간 차는쪽으로 쑥 나가면서 몸을 차는 방향으로 밀어 힘을 싣는다.
4. 출발의 뒷꿈치를 차는순간 들고찬다.
5. 임팩트 후에 무릎을 빠르게 접는다.

*앞돌려차기*

앞의 축이 되는 발에 체중을 실으면서 발은180도 돌아가게 하고, 차는 발이 무릎을 스쳐지나가면서 높게 끌어올린다. 끌어올린 발을 수평으로 만들고 무릎의 스냅을 이용하여 목표보다15도정도 지나가게 찬 후 바로 무릎을 잡아당긴다. 찰 때 허리를 틀어 엉덩이를 집어넣고 몸은 너무 뒤로 젖혀지지 않게 해야하며 시선은 항상 목표를 향해 쳐다본다.

*뒷차기*

무릎을 끌어 올리면서 고개를 틀어 뒤쪽을 보고, 몸을 틀어 들어올린 무릎이 축이되는 무릎을 스쳐지나가면서 다리를 쭉뻗는다. 이때 발의 모양은 뒤꿈치가 발끝보다 위를 보게 하고 몸의 체중을 앞으로 싣는다. 축이되는 발의 뒤꿈치를 들고 회전한다. 발을 찰 때 가슴은 개방되지 않게 주의하고 시선은 어깨넘어로 목표를 향한다.


돌려차기
1.무릎을 알맞게 끌어올린다.
2.주축이 되는 발을 180도로 돌린다
3.차는 발은 가로로 찬다
4.차고 빠르게 땡긴다
5.찬발은 디딤발 가까이 잡는다
뒤차기
1.무릎을 끌어올린다.
2.주축이 되는 발을 스친다
3.뒤로 쭉 뻣는다
4.가슴은 약간 틀고 시선은 타켓을 본다
5.찬후 빠르게 당겨서 디딤발 가까이 당긴다

앞돌려차기와 뒤차기

*앞돌려 차기*
1. 무릎을 가슴까지 다을 정도로 끌어 올린다.
(뒷금치는 들려 있어야 한다 중신발이....)
2. 중심발을 180도 회전시킨후 엉덩이를 집어 넣는다.
(중심발에 스친다는 느낌으로 찬다.)
3. 허리는 곧게 펴고 중심이 뒤로 가서는 안 된다.
머리는 들고 시선은 타격점에...
4. 타격 포인트는 가격점보다 조금더 앞에 있다는 생각으로 찬다.
5. 몸의 회전과 무릎의 스넵으로 최대한 강하게 찬다.
하지만 찬 다음에는 빠르게 잡아당기고 다시 자세를 가다듬는다.

*뒤차기*
1. 두발이 타격점에서 180도 틀어 저야 한다.
2. 무릎을 가슴까지 다을 정도로 끌어 올린다.(시선은 목표물에)
3. 중심발은 180도 틀어준다
4. 상체를 숙이고 어깨와 시선이 타켓 반대 방향을 향한다.
5. 중심발을 스치는 느낌으로 뒷끔치로 타격 부분을 가격후에
빠르게 자세를 가다듬는다.


*뒤차기 영상자세*
http://www.taekwon.pe.kr/images/backkick.gif

-죄송합니다. 잡안 사정으로 인해서 레포트가
어렵지 안으데도 불구하고 늦었습니다.
수업시간에 배운 것 과 저의 방법을 적어보고 자료를 찾아 봤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앞돌려차기와 뒤차기 방법

◇ 앞돌려차기

- 차는 발은 무엇보다도 직선적 형태를 유지하며 뻗어나간다. (최소반경의 원리)
- 무릎이 딛고 선 발의 무릎을 스치듯 재빨리 접어 올려주고, 이때 차는 목표점의 높이 만큼 무릎의 높이도 조절된다. 여기까지는 차는 발을 끌어올리는 과정으로 대퇴부와 발목, 무릎등의 탄력이 중요하다.
- 다음은 허리를 틀어넣어주고 (신체회전의 원리) 상체와 목표에서의 차는 발을 비틀어 주는 과정으로 (비틀어줌의 원리) 돌려차기 기술수행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이며, 상황에 따른 많은 변화양상을 보이는 과정입니다.
- 최대한의 스냅으로 무릎을 접었다가 차며 (끊어차기), 완전히 뻗은 발의 상태는 목표를 한 치수 통과한 모양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기 위해서 허리회전 이전에 무릎을 들어올릴 때 아예 안쪽을 향해 들어가도록 하면 좋습니다.).
- 디딤발의 각도는 처음 선 상태에서 180도 회전한 모양이고 시선은 어깨너머, 오른손을 아래로 오른쪽, 왼손은 위로 가슴과 얼굴을 방어합니다. 아래를 막기도 하구요)...여기까지 기본적인 앞돌려차기 수행과정입니다.
※ 무엇보다도 무릎을 들어올려 틀어 뻗는, 중심이 실린 차기를 위해 상호 연관된 수행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동시성의 원리) 결국, 돌려차기의 완성은 지속적 연습을 통해 차는 과정을 자연 몸에 익숙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기본적인 이 차기를 효과적으로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과 실전 경험을 통해 몸소 익히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차 봄으로써 발이 이해할 수 있는 돌려차기가 되어야 한다.


◇ 뒤차기

1.앞발을 중심축으로 하며 몸을 뒤로 1/2 회전 한다
2.무릎을 접어 끌어올림과 동시에 뒤축이나 발바닥을 이용하여 뒤쪽으로 뻗어 찬다
3.상체를 전방으로 기울여 몸의 중심을 유지하고 찬 발을 유지한다
4.찬 발은 다음 기술을 이행하기 위하여 끌어당김과 다음 동작을 위한 준비 자세로 전환이 빨라야 한다.
5.시선은 무릎을 끌어 올린 쪽의 어깨 너머로 회전시켜 후방을 바라본다.


1) 돌려차기

이 발차기는 앞으로 몸을 반돌려 차며 발은 반원을 그립니다.
사용부위는 발등과 앞축이며 상대의 얼굴, 몸통, 양 옆구리 부분을 가격하는데 쓰입니다. 중심을 잃지 않는것이 중요하며, 기본족 자세는 앞굽이, 앞서기, 뒷굽이, 범서기 등이 있으며 호흡은 차면서 약간 숨을 짧게 내쉬며 기합을 넣습니다.
차는 발의 무릎을 끌어 올리며 허리와 중심축의 발이 180도회전 시키면서 발등으로 얼굴및 몸통 부위를 차며 찰때에는 앞에서 말했듯이 중심을 잃지 않토록 하고 차고난 후에는 즉시 다리를 접고 처음 준비 자세로 신속히 원위치 해야합니다.

2) 뒷차기

이 발차기는 앞에서 접근하는 상대를 등뒤로 180도 회전하며 차는 발차기 기술입니다.
사용 부위는 주로 발뒷꿈치나 발날 입니다. 공격시 상대의 얼굴이나 몸통 아래등을 공격하며 어떤 서기에서도 가능한 발차기 입니다. 호흡은 차기전 숨을 들이 마시고 발이 나갈때 멈추었다가 차면서 기합과 함께 숨을 짧게 내쉽니다.
앞발은 중심축으로 하며 뒷발을 들어 굽혀서 빠른 동작으로 몸통을 등쪽 방향 180도로 돌려야 합니다. 이때 차는 발은 지지발의 무릎을 스치듯이 직선으로 뻗어차는 동작으로 뒷축및 발바닥으로 몸통 부위를 차는 발차기 기술입니다.

1. 내가 서있는 위치에서 차는 다리를 끌어 올려 뒤쪽으로 뻗어차며 사용 부위는 뒤축입니다.

2. 차기의 끝 모야은 옆차기와 흡사합니다.

3. 차는 다리는 앞에 있던 발로 찰수 있으며 뒤에 있는 발을 끌어들었다가 찰 수도 있습니다. 뒤에 있는 발로 찰 경우 상대가 상대가 가까이 있을때 이며, 앞의 발로 찰 경우에는 상대가 멀리 있을때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4. 시선은 차는 방향을 바라보며 축이되는 다리는 옆차기 때와 같이 무릎과 발목을 펴지 않아되 됩니다.

5. 상체는 옆차기 때보다 앞으로 약간 눕혀집니다.

출처 : 카이로프랙틱코리아
글쓴이 : 아름다운카이로 원글보기
메모 : 좋은 자료를 잘 활용하겠습니다.